장편 시나리오 집필 과정

xanadu 2004.04.08 19:37:29
미국대학 시나리오 전공 학과에서 강의하는 과정이라고 하는 군요
14주는 한 학기와 거의 같으니까 마음 먹고 5~6개월 동안 한편의 시나리오를 써 보는 것도 좋겠군요
작가 지망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 중간에 저의 사견이 약간 가미되었음을 미리 밝힙니다.



14주 장편 시나리오 과정


앤드류 호튼(Andrew Horton)
-미국 오클라마대학 교수. 세계 전역에서 영화프로젝트와 시나리오강의



* 자신이 쓰고자하는 영화나 캐릭터에 대해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연상하라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수개월동안 캐릭터들과 그 이야기 상황들이 머릿속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허용하라

* 메모장을 항상 가지고 다니며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갑작스럽게 닥친 상황에 대해 대사나 이미지를 빠르게 적어라

* 풍부한 경험을 하며 폭넓게 책을 읽고 주의 깊게 모든 걸 관찰하고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마라












1주 : 피치 개발

탁월한 통찰에 기초하여 하나의 상황, 하나의 의미, 또는 하나의 구체적 이미지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어떤 무엇이 어떤 의미에서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 이유를 찾아내기 위해 그것을 철저히 이해하라.
첫주는 캐릭터를 만들고 그것들과 그것들의 이야기를 폭넓게 탐구하며 이런 모든 것들을 엮어 5분짜리 피치를 만든다. 매혹적인 5분 피치를 완성함
3~4개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주위 파트너쉽 동료에게 감별을 의뢰한다.


2주 : 트리트먼트

구두 피치를 토대로 5~10페이지의 트리트먼트를 작성함.
문서로 작성하는 트리트먼트는 주요캐릭터들과 그의 행위에 대해 상세히 묘사돼야하며 마이너 캐릭터와 서브플롯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추가해야함. 수정 할 수도 있는 최소한의 길을 제시할 수 있는 트리트먼트가 필요하다


3주 : 출발점

중심캐릭터와 그의 핵심 특성/체험을 시각적으로 가장 잘 잡아낼 수 있는 시나리오의 지배적인 이미지를 생각해내라. ‘흐르는 강물처럼’에서의 투명한 강물의 클로즈업 처럼...
양들의 침묵에서 여자의 입술을 가린 나방처럼 - 나방은 영화속에서 사건의 실마리단서이며 여자의 입을 가린 것은 침묵을 의미한다.

✲대본의 처음 10페이지를 써라 피치와 트리트먼트 외에도 가능한 오프닝을 생각해보라

페이드인/오프닝샷/신 - 내러티브와 플롯과 트리트먼트가 준비되었다면 10분의 법칙을 생각하며 어떻게 영화를 시작할 것인지 결정해야한다.
10가지 오프닝을 가정해보라.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주도적 이미지나 상황/이미지를 시작하고 설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관객을 영화속으로 끌어들이는 것이지 관객을 깊은 수렁에 빠트려 몰살시키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한다

10가지 오프닝의 예

1.첫 번째 오프닝-주인공 앞으로!!!
양들의 침묵-최초의 페이드 인에서 영웅을 보여준다

2.두 번째 오프닝-거시적 시점에서 미시적 시점으로
주인공이 일하는 산업체 주인공의 주변, 집, 발코니... 일상의 순서로 보여준다

3.세 번째 오프닝-1인칭 보이스 오버
개같은 내인생-주인공의 나레이션을 들려준다
섹스,거짓말 비디오테이프-상식을 깨는 보이스오버가 사용됨 주인공의 보이스오버가 아닌 정신과의사의 상담내용을 들려줌.

4.네 번째 오프닝-카메라를 향해 말하기
집시의시간,애니홀-캐릭터로 하여금 관객(카메라)을 쳐다보며 말을 걸게 한다

5.다섯 번째 오프닝-몽타주
영화를 열기위한 수많은 샷들을 사용한다. 특히 느낌을 창출할 목적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레이징 불(성난황소)-아무도 없는 링위에서 날뛰는 주인공의 모습

6.여섯 번째 오프닝-교차편집
내일을 향해쏴라,델마와루이스-영화기반이 되는 두 주인공의 교차편집을 보여준다

7.일곱번째 오프닝-직접적인 문제 묘사
자전거도둑-일을 얻기위해 떼거지로 모여 기다리는 사람들을 보여줌

8.여덟번째 오프닝-액자 오프닝
시네마천국,시민케인,간디,아마데우스-현재에서 시작되어 과거로 갔다가 다시 현재로 돌아온다

9.아홉번째 오프닝-폭발적인 액션
비벌리힐스캅,레이더스,로키,죠스...-일단 매우 빠르고 강력하게 시작

10.열번째 오프닝-느린 대화중심 오프닝
대부-매우 느리고 대화에 비중을 둠(자칫 지루할 수 있음)


4주 : 캐릭터 음영 / 색채 주기

캐릭터를 영화상에서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1)캐릭터의 말
2)캐릭터의 행위
3)캐릭터의 침묵과 비언어 행위/반응행위
4)캐릭터의 환경 : 시간과 장소
5)중심 캐릭터를 포용(옹호)하거나 분리(대립)시키는 다른 캐릭터들
6)캐릭터가 없는 장면에서 말해지는 것들과 행해지는 것들
7)캐릭터를 드러내주는 사물 또는 생물(시가,장난감,악세사리,애완동물,귀찮게하는 벌레...)
8)음악과 소리/소음,잡음

피치-트리트먼트-캐릭터스터디-캐릭터 색채 명암단계
파트너쉽 동료와 지속적인 접촉을 하며 10~20페이지 집필.


5주 : 씬(Scene)과 샷(Shot)

씬 구축-30페이지 이상 진행
영화속에서 가장 감탄할 만한 특징은 무엇인가?
성격구성/설정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기호학적 검토 요함
하나의 씬은 그것이 존재해야할 최소 두개의 층위나 이유를 갖어야 한다.
그러한 층위들은 캐릭터를 확실히 드러내기에 충분해야한다.
전형적인 것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연구


6주 : 시퀸스

시나리오 안에서 8~12개의 시퀸스가 존재하는가?
시퀸스에서 시퀸스로 옮겨갈 때 캐릭터상의 발전이 있나?
40페이지 이상 집필한다
시퀸스 하나의 구조는 전체 시나리오의 구조와 비슷한 양상을 갖는다

시퀸스 체크리스트

1)각 시퀸스에는 시작 중간 끝이 있는가?
2)그 시퀸스는 최소한 하나이상의 중심 씬과 여러 개의 마이너 씬 조각을 갖고 있는가?
3)나는 시퀸스의 템포/리듬/속도가 어떤 것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4)그 시퀸스에 들어가는 브리지 씬과 나오는 브리지 씬을 만들었는가?
5)시퀸스에 하나의 전반적 주제, 통일성, 무드, 분위기 그리고 질감이 존재하는가?

브리지

1.음악 브리지
2.사운드/음성 브리지
3.유사/매치컷 브리지-유사성이 있는 행동/사물/색/캐릭터/분위기/장소를 연결함
4.대조 컷 브리지-놀고 있는 아이와 죽어가는 노인의 교차
5.충격/스매시 컷 브리지-관객의 의식에 강한 충격을 줌
6.디졸브/오버랩/와이프 브리지


7주 : 마이너 캐릭터와 서브 플롯

50페이지 이상 작업
서브플롯은 영화가 로맨스영화가 아니더라도 로맨스인 경우가 많다
레이징 불,델마와 루이스,시네마 천국,나의 왼발,집시의 시간.......
주인공이 서브플롯에 등장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스토리 내러티브와 캐릭터 내러티브의 차이점을 이해해야한다
서브플롯은 평행적이고 대립적이고 교차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부(서브)적인 것만은 아니다.


8주 : 미드웨이 블루스

Direct Vision - 전체의 50%를 끝내라
며칠동안 전혀 다른 일을 하며 머리를 깨끗이 비우고 시나리오를 새롭고 신선하게 볼 수 있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경험을 해보라.

파트너쉽 동료와 더불어 객관적으로 시나리오를 체크해보라

1)트리트먼트 다시 검토하기-어떻게 바꿔야할지, 지금까지는 잘 이끌어 왔는지 검토
2)매혹적인 심층구조적 욕구를 지닌 지배적인 캐릭터를 다루는 내러티브에 빠져들 만한가?
3)지금까지 절반의 시나리오가 나머지 절반의 시나리오를 간절히 기대할 만하게 만드는가?
4)내가 원했던 중심 캐릭터들 내부의 목소리를 끌어냈는가?
5)코미디에 드라마적 요소를 이용해 보았는지
6)내가 원했던 영화의 질감, 울림, 깊이가 창조되었나?
7)캐릭터와 내러티브가 계속해서 놀라게 만드는가? 아니면 모든 것을 너무 주의 깊게 꾸몄는가?


9주 : 사운드트랙 탐구

70페이지 이상 완료
제트기의 소음에 어떤 연인의 중요한 대화가 들리지 않았다면...
제트기는 현대 문명을 가리키는 하나의 지표기호다.
이것은 단적으로 현대의 연인에게서만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에서의 조용함을 연구해보라


10주 : 다이알로그 다듬기

80페이지 분량 완료
대사를 정교하게 다듬기. 귀에 더 잘 들리게 발전시키기.
캐릭터에게 있어 언제 말을 많이 하고 언제 말을 하지 않게 할 것인지 파악하라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한 씬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대화를 적어라
그런다음 그것들을 얼마나 많이 잘라낼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
대화의 30%를 잘라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자
전체를 건드리기 보다 씬 하나를 골라 그 씬의 효과를 잃지 않으면서도 잘라낼 수 있는 것을 골라내라
‘행위와 독백 사이의 대화’ 라는 것을 잊지마라.
단지 대화로만 구성되어 있는 페이지는 단 한개의 층위의 긴장만을 제시하는 것이된다
캐릭터가 이야기를 하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상상을 하며 글을 써라
행동은 대화를 보충할 수도 있고 대화의 내용과는 반대일 수도 있다


11주 : 유머와 드라마

90페이지 이상 완료.
조 단테의 <마티니>(1992)에는 윌리엄 캐슬 스타일의 싸구려 공포영화를 만들어 마을을 돌며 상영하는 영화제작자로 존굿맨이 출연한다 그러나 실제로 엄청난 공포였던 쿠바 미사일 위기 사태라는 극중 시대적 배경이 영화적 카니발을 어둡게 함으로써 이 영화는 울림/깊이를 갖게된다
그러므로 핵전쟁이라는 현실의 진짜 공포는 싸구려 영화의 영화적 공포 앞에 무색해진다


12주 : 최후의 반전

100페이지를 넘어 선다
마지막 반전이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어떤 사건이 주인공을 포용하게 혹은 분리되게 하는가?
그러한 반전은 지금까지 구축해온 모든 것을 떠받칠 정도로 강력한 것인가?


13주 : 갈림 샷(Parting Shot)

110페이지에 이르게 된다.
엔딩을 길게 늘이지 마라. 단순화시켜야한다.


14주 : 해방의 시간

완료
내가 만든 캐릭터의 핵심 특성적 욕구는 충족 되었는가?
관객들에게 전해줄 느낌을 충분히 표현했는가?
‘끝’이라는 말을 쓰며 다음을 검토하라

엔딩

혼합엔딩(달콤씁쓰름한 엔딩)

E.T-모든 지구인들을 기쁘게할 뿐 아니라 슬프게 하면서 고향별로 돌아 간다.

양들의 침묵-클라리스는 정식 FBI요원이 되지만 렉터 한니발박사는 도망쳐 나간다.

델마와 루이스-솔직하고 즐거운 우정을 성취하지만 죽는다

카사블랑카-릭은 자유라는 이상의 실현에 정직과 용기를 가지고 행동하지만 그의 하나뿐인 사랑을 희생한다.

집시의 시간-페르한은 집시 대부를 살해하지만 자신도 살해된다

록키-록키는 아드리안느의 사랑을 얻지만 챔피언 타이틀 경기에서 진다.

시네마천국-토토는 이탈리아 마을에서 어린시절에 격은 기쁨과 고통을 되살리지만 정신적 지주와 젊음, 그리고 영원히 사라져버린 좀 더 소박했던 이탈리아를 잃는다.

결국 낙관적 엔딩은 단순한 악에 대한 환상적인 승리보다 주인공이 처한 현실에 대한 고통스런 수용과 초월을 의미한다.

열린엔딩-그 내러티브가 삶의 일부를 자른 하나의 조각, 또는 계속 진행되는 현실의 일부였으며 따라서 스토리는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닫힌엔딩-내러티브가 완전히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스토리의 이후나 속편을 기대하지 않는다.

1)순환적 엔딩

액자 순환적 엔딩 : 시네마천국-과거 어린시절을 돌아보고는 자신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온 성인이된 현재의 주인공으로 끝난다.

비액자 순환적 엔딩 : 2000년에 25살이 되는 요나-오프닝에 등장했던 주인공은 담배값이 비싸다고 불평하며 담배를 사는데 마지막 샷에서 같은 사람이 다시 그 가게에 들어와 담배를 사는데 가격이 또 올랐다는 것을 알게된다. 시간은 흘렀으나 그의 행동은 순환된다

2)환상적 승리 엔딩

애리조나유괴사건-부부가 추수감사절 저녁식사에 가족들과 손자,손녀들에 둘러싸인 조부모가되는 미래의 환상을 꿈꾼다 이것이 꿈속이라는 것을 알기에 우리는 이 순간에 통렬한 아픔을 느낀다.

3)포용/축복 엔딩

록키에서 마지막 엔딩ㅇ느 싸움으로 끝나지 않고 사랑하는 연인과의 포옹으로 끝이난다

4)혼자 길을 떠나는 엔딩

채플린이 등을 보이며 혼자서 활기차게 길 끝으로 사라져가는 모습은 성공을 거두었다
서부극에서도 적용되는 엔딩이다

5)정지장면 엔딩

내일을 향해쏴라-부치(폴뉴먼)와 선댄스(로버트레드포드)가 총을 쏘며 건물 밖으로 뛰쳐나가는 장면에서 정지한다. 볼리비아 기병대의 총소리가 계속 울리는 현재동안에도 관객들이 지금까지의 모습대로 과거를 음미할 수 있게 만들면서 그들의 비참한 죽음인 미래를 목격하는 것을 피하게 해 준다.
잘못 사용하면 진부한 기법이 된다.

6)다층적 엔딩

관객에게 엔딩을 상상하게 한다.
특별한 의도를 주입시키지 않고 여러 가지 정황을 보여주며 끝을 맺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