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은 배우모집하면 안 되고, 보조출연자는 배우가 아니다!?

아웃사이더 2020.04.13 14:51:01

학원은 배우모집하면 안 되고, 보조출자는 배우가 아니다!?

 

 

학원 형태의 기획사(에이전시포함)에서 특정 드라마 이름을 붙이면서 비공개 모집에 지원을 했더니 카메라 미팅 있다고 면접을 유인한 뒤 소속, 수강 권유를 하는 곳도 점점 늘어나고 있고, 이미지 단역이란 말을 쓰는 곳도 많고, 보조출연을 이미지단역이라 속이고 모집하는 경우도 허다하여 불편하다는 불평에 운영자님은 일단 학원 형태의 기획사, 이미지 단역 뽑아서 보조출연 시키는 곳, 모임 만들려고 하는 곳 등은 신고를 해주시기 바란다고 하십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반론도 아니고, 이의도 아닙니다. 저는 학원관계자도 아니고, 보조출연 업체도 아니고, 단체장도 아니고, 배우도 아닙니다. 곧 죽어도 필름메이커라고 우기는 사람일 뿐입니다.

 

 

먼저 학원의 배우모집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학원에서 배우를 모집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학원은 수강생을 모집하여 가르치고 돈을 받는 영리사업입니다. 당연히 모집을 해야지요. 나아가 더 많은 학원생을 모집하기 위하여 상업영화에 로비를 하고 진출시킬 배역을 확보해가면서 수강생모집을 합니다.

배우는 필름메이커가 사용합니다. 필름메이커 입장에서는 늘 참신한 신인을 찾느라 목이 마릅니다. 길거리에 나가보면 참신한 인재들 엄청 많습니다. 물론 카메라 들이대면 깨는 경우 생깁니다. 연기까지 잘하는 참신한 신인은 학원에 있습니다.

학원은 수강생모집으로 수익이 발생해 신나고, 배우는 극장상영목적인 상업영화와 공중파 드라마에 진출하여 신나고, 필름메이커는 연기 잘하는 참신한 신인을 찾아서 신나고, 관객은 새로운 작품과 스타를 보게 되어 신나는 것입니다.

수많은 스타들이 학원을 통해서 배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보조출연 문제입니다.

 

주연배우는 출연자 맞습니다. 그렇다면, 보조출연자는 출연자가 아닐까요? 주연배우가 엑스트라하면 안 되나요? 엑스트라가 주연하면 안 되나요? 엄밀히 따지면 보조출연은 배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주조연급만 배우일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하러 나갔다가 단역을 하고, 단역을 하러 나갔다가 엑스트라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보조출연자들이 잘 보조해줘야 주조연이 사는 것이라는 사실 다들 잘 아실 것입니다.

이미지 단역은 보조출연입니다. 대사 없는 이미지 출연이라고 하면 보조출연이 아니고 무엇이겠는지요? 보조출연자가 대사를 하기도 하지만 이미지 단역은 대사 없이 이미지만 출연한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원이 배우모집을 하고, 엑스트라 조합장이 이미지 단역을 모집하여 보조 출연시키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들은 자기 분야와 직업에 충실했을 뿐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사기꾼이라 하면서 분노하는 것은 명예훼손이고 모욕적인 폭행입니다.

 

문제는 학원이라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출연하려고 하는 프로배우들이 보는 사이트의 게시판에 무료로 광고를 하는 것이고 공지 또는 사전에 충분히 이해시키지 않은 설명부족입니다. 여기에 다리를 놓아준 사람에게 이익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가장 심각하고 큰 문제입니다.

 

학원은 수강생을 모집하면 돈을 벌고, 배우들은 출연하면 돈을 버는 데 사이트 운영자는 돈을 벌지 못하고 돈과 시간을 써가면서 봉사만 한다면 이상하거나 잘못이라고 보이지 않습니까? 제가 볼 때는 매우 공정하지도 공평하지도 않습니다.

 

저는 이익을 보는 모든 사람들은 대가를 지불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모집을 하거나 기획사에서 모집을 하거나 에이전시에서 모집을 하거나 제작회사에서 모집을 하거나 감독이 직접 모집을 하거나 영화출연으로 이어지면 그만입니다.

 

다만, 학원은 학원이라고 하고, 에이전시는 에이전시라고 하고 모집을 해야 할 것입니다.

 

허위광고를 하고 돈만 챙기고 나몰라하거나 튀는 사건이 발생한 경우는 명백한 사기사건이니 이 같은 문제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모집게시판은 다양한 색깔과 형태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운영자 혼자 게시판을 다 관리 경영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게시판도 줄이고, 관리도 수월한 방법은 유료화하는 것입니다. 유료화하고 솔직하게 학원은 학원, 엑스트라 조합은 엑스트라 조합, 제작 감독은 제작 감독이라 하고 모집을 하는 것입니다.

 

돈을 내고 광고를 하고 각자가 알아서 선택하는 것이니 모든 문제는 사이트 운영자가 책임질 것이 아니라 각자의 몫이 됩니다. 따라서 게시판도 줄어들 것이고 정리정돈도 될 것이고 불평불만도 적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