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메이커스에 계신 감독님들의 작품의 컨셉아트를 함께 작업하고 싶습니다.

홍짜장 2022.06.10 19:45:58

안녕하세요 저는 영화 컨셉아티스트를 준비 중인 홍혜인입니다. 현재 컨셉아티스트라는 꿈을 이어나가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쌓고 있습니다.  저는 영화를 전공하여, 영화 제작 전반의 많은 분야에 경험이 있습니다. <상규형이 하지 말랬어>(연출:김동하), <엘비스는 이제 여기 살지 않는다>(연출:최보규)등의 작품에 3D배경제작, 의상 등으로 참여하며 머리 속의 공상을 관객의  눈앞으로 데려오기 위한 고민의 과정과 소통의 과정에서 우리가 흔히 겪는 여러 문제점을 동시에 느끼곤 하였습니다. 아직 많이 보편화되지 못했고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어렵게 다가오는 컨셉아트 작업을 한 번쯤 저를 통해 생각해보실 수 있는 여지를 나누고자 합니다.

 

‘컨셉아트’는 머릿속에 막연한 상상으로 존재하던 생각의 파편을 실체적 이미지로 ‘시각화’ 하는 작업입니다.

‘세상에 없는 개념을 세상에 있는 것으로 시각화’ 하는 것이 컨셉아트이며, 컨셉아트는 허구의 이야기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최전선의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제작에서 시나리오가 설계도라면 컨셉 아트는 시나리오상의 활자를 구현 가능한 이미지로 전환하는 밑그림으로 영화의 방향키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컨셉아트는 영화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발하게 작업되고 있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국내 영화에서도 컨셉아트는 적극적으로 작업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승리호 Space Sweepers>2020, <신과함께 Along with the Gods>(2017,2018) , <괴물 The Host>(2006), <부산행 Train to Busan>(2016), <기생충 Parasite>(2019) 이 있습니다.

 

컨셉아트를 작업하신다면 영화 제작 전반의 참여하는 모든 관계자들의 각기 다른 주관적인 해석을 하나로 통일 시킬 수 있습니다. 컨셉 아트는 기획 단계의 로그라인 혹은 초기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최종 완성에 대한 가시적인 이미지를 제시하여, 영화 제작 관계자들의 직관적인 판단과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 또한 컨셉아트를 통해 영화 작업에서 부딪히는 무수히 많은 어려움과 오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 컨셉 아트로 프로젝트의 과정을 가늠할 수 있어, 제작 비용 산정부터 메인 프로덕션 작업을 위한 적용 기술 난이도 등을 설정할 수 있게 가이드라인과 일정 수립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컨셉아트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크리쳐,캐릭터 디자인/ 환경 디자인/ 키프레임 디자인/ 운송수단 디자인/ 무기 디자인/ 도구 디자인 등 세분화된 컨셉 아트 작업들이 있습니다. 

 

필름메이커스에 계신 감독님들의 작품의 컨셉아트를 함께 작업하고 싶습니다. 

컨셉아트 작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작업을 진행할 때 후 순위로 밀려나곤 합니다. 하지만 컨셉아트를 통해 소통의 과정이 간결해지고 결과물에 대한 우려가 줄어드는 과정을 실제로 겪어본 저로써는 기획개발 단계 혹은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한 번쯤 시도 해보시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한 장의 이미지는 여러 문장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컨셉아트를 통해 구체적인 이미지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작업을 원하신 다면  이메일 : hal001101@naver.com 으로 성함, 연락처, 수상 및 경력, 시나리오, 기획안(촬영 예정 날짜 포함), 원하시는 컨셉 아트의 종류 혹은 방향, 레퍼런스를 보내주세요.

*작업물은 포트폴리오로 사용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작업 기간은 논의 기간을 포함하여 완성까지 2주에서 3주 안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작업은 3D를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3주 동안 환경 혹은 키 설정 샷 1장~ 2장 or 캐릭터 디자인 (2인 이내) or 운송수단 (2개 이내) 정도 완성될 예정입니다. 작업은 러프한 여러 시안을 제시하며 진행되며, 위는 최종 완성 기준입니다. 보내주시는 모든 분들의 작업을 받고 싶지만 한정된 기간 안에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획 및 개발 단계에서 제작 지원에 적극적으로 활용이 가능하신 분들 위주로 선택적으로 작업을 받고자 합니다. 

비용은 최소한의 책임비용으로 1장에 5만 원을 받고자 합니다. 후에 제작지원이 확정되신다면, 총 지원금의 3%를  추가로 지급해 주시길 바랍니다.  장르 영화가 아니더라도 컨셉아트는 다양한 방면으로 작업 되고 있으니 부담 갖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에 작업한 컨셉아트 입니다. 

 

spceship_0504완성 copy.jpg

0523_빛의정원2 copy.jpg

HANBOK copy.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