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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답답한 마음에서...

montazu
2001년 05월 19일 13시 58분 43초 5072 4
99년 여름 독립영화 단체와 함께 시작한 영화 일이 올해로 3년째네염. 늘 연출부로 일하다가 작년 여름 선배의 부탁으로 첫장편의 스크립을 하게 됐죠. 연출부로 일하면서도 스크립이란 부분을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있던 터에 제가 직접해보니 이 일이란 게 제겐 꽤 괜찮은 일 같습니다. 제게 감독은 직업으로서 보단 언젠가 '내 영화 하나 잘 만들었으면 좋겠다.'정도여서 사실 연출부라는 것이 내심 부담스러웠거든요. 한작품 한작품 거치다보면 입봉에 대한 강박관념이 생기지나 않을까. 그래서 충무로 연출부로 쉽게 들어오질 못했죠. 뭐 평생 영화는 하고 싶은데...  연출부를 하고 싶은데 할 수 없어서 스크립터를 시작한 건 아닙니다. 현장 안에서 느낀 <스크립>이란 일과 영화에 끼치는 영향과 그 사람의 역할의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앞으로 계속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여나 영화가 만들고 싶어져 감독이 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작품에서는 스크립터로 일하고 싶은거죠. 그래서 저는 <전문스크립터>가 되려고 합니다. 현실상 무모한가요? 이미 스크립터로서만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고, 필요성을 알면서도 '아직은 현실상....'이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 좀 단순해서 그런가 모르겠지만,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은 하고 있는데, 연출부로서 보던 것과 막상 제가 시작하고 보니, 프리 단계에서 어떤 역할과 일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지를 적고, 회의 내용을 기록하고, 그 외 진행되는 얘기들과 과정들을 체크하는 정도가 제가 알고 있는 정도입니다. 더 찾아보고는 있지만, 혹.. 이외에도 해 주실 말씀이 있다면 해 주셨음 고맙겠고, 현재 스크립터로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글을 보신다면 말머리든 쪽지든 알려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Profile
sandman
2001.05.20 11:15
어느 사이트에선지 제가 스크립터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제가 답변 글 쓴 적이 있는 데....

흠...

script superviser (틀리지나 않았나 모르겠네요 ^^;)

라는 책이 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열심히 수소문 해서

(예전에 막 복사 해서 놔눠 줬는 데
얼마전 모 스크립터에게 준게 원본이었는 데
행방불명 되었지요..
뭐 전 그렇게 필요하지도 않아 다시 돌려 받지 않고 있는 데...)

여하간...

뉴욕의 무슨 대학에서 발간한 책인 데

스크립이하는 일에 대해서
책 한권 분량으로 자세하게
소개 되어 있습니다.

흠...
미국의 (그 책에 의하면)
스크립터들은 한국의 스크립터와 조금 틀린 것 중의 하나가
시나리오가 나오면
시간 계산을 합니다.

즉 각 신의 길이가 얼마나 나오고 총 시나리오의 느낌만으로
전체 영화의 시간을 계산 하는 것이지요.
당연 콘티가 나오면 더욱 더 세밀하게
콘티에 의한 각 쇼트와 신들의  시간 체크 합니다.

여기서는 미국 영화인들이 쓰는 독특한 1/8
개념의 시간을 체크하는 데
저도 그 부분이 뭔지 몰라서 유학다녀온 친구들에게
물어보아도
아무도 명쾌한 답을 안해주더군요.
그건 물리적인 시간이 아니라는 것..
밖에...

그래서 스크립터가 각 쇼트들마다
시간을 1/8 3과 5/8
뭐 이런 식으로 시간 체크를 하면 각 쇼트가
8/8을 넘으면 감독이 자연스럽게
조금 길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지요..
(각 쇼트들이..
하지만 쇼트의 길이가 영화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요^^
히트... 라는 작품에서
보버트 드니로와 알 파치노의 커피마시는 커피숍 장면...
아주 긴 분량이지요.
하지만 두 배우와 카메라는 전혀지루하지 않게
두 사람의 대화를 팽팽한 긴장감과 뜨거운 느낌으로 찍었다는 것
아시지 않습니까?^^;)
하지만 물리적인 시간이 5초쯤 되는 지 3초쯤 되는지
저도 아직 모른 답니다 ..
우습지요^^;

여하간 그 시간 체크를 하는 일의 시간도
엄청난 노동력을  요구하지요.
전 그 일을 저의 팀에는 꼭 시키는 데...
영화 들어가기 앞서서 그 작업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더욱이 영화전체의 호흡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활을 하지요.

여하간...
그 책에서는 스크립이 준비할 물품(비품)
까지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데
뭐 그건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기억에 남는 글 중에 하나가...
(오래되서 정확하지 않아 죄송합니다.)
스크립터의 자질이라는 부분이 서두에 나옵니다.

그런데 정말 기억에 남는 것은
(다른 부분은 흔히들하는 이야기지요.
예리한 관찰력...
성실함 등등인 데...)
현장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들수 있는 적극적인 쾌활성인가?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에선 조감독이 해야할 부분인 데
(요즘 다수의 조감독들은 이것; 현장분위기 좌지우지하는 것
전혀 안되더군요)
그 책에선 스크립터가 그 일을 담당해야 한다고 언급이 되어있지요.
(더 웃긴건 스크립터의 준비물중에
의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한국에서 감독 옆에 스크립터가 의자 준비해서 앉아 시간 체크하면 상황이 어떨지 ^^;)

그리고...
가능하다면 컴퓨터를 잘해서
현장에 노트북을 들고 스키립을 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요즘 스크립터들이 잘 안하는 것중에
촬영축도와 노출 그리고 피사체와 카메라간의 거리를
기록안하시는 분들이 많은 데..
(촬영스크립터가 있다고 ^^;)
하지만 이건 꼭 기록해야 합니다.
만약에 있을 재촬영을 위해서 이지요...

흠..
좀 길어 졌네요...
(술이 덜깨서 )

더 질문 사항 있으시면 글 올리세요
자세히는 모르지만
도움이 되신다면 글 더 올리겠습니다.
(사실 미국인들이 만든 책에서
한권의 분량으로 설명된 스크립터의 일들을
여기서 간단히 쓴다는 것은 약간 어렵군요....)

글 쓰다보니 좀 전에 이야기한 그 책 꼭 돌려받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일 쯤 전화 해봐야 겠습니다 그려
ㅎㅎㅎ

힘내십시요.
우린 가난하지만 동지의식이 뚜렷하지 않습니까....
montazu
글쓴이
2001.05.21 19:57

>어느 사이트에선지 제가 스크립터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제가 답변 글 쓴 적이 있는 데....
>
>흠...
>
>script superviser (틀리지나 않았나 모르겠네요 ^^;)
>
>라는 책이 있습니다.
>
>필요하시다면 열심히 수소문 해서
>
>(예전에 막 복사 해서 놔눠 줬는 데
>얼마전 모 스크립터에게 준게 원본이었는 데
>행방불명 되었지요..
>뭐 전 그렇게 필요하지도 않아 다시 돌려 받지 않고 있는 데...)
>
>여하간...
>
>뉴욕의 무슨 대학에서 발간한 책인 데
>
>스크립이하는 일에 대해서
>책 한권 분량으로 자세하게
>소개 되어 있습니다.
>
>흠...
>미국의 (그 책에 의하면)
>스크립터들은 한국의 스크립터와 조금 틀린 것 중의 하나가
>시나리오가 나오면
>시간 계산을 합니다.
>
>즉 각 신의 길이가 얼마나 나오고 총 시나리오의 느낌만으로
>전체 영화의 시간을 계산 하는 것이지요.
>당연 콘티가 나오면 더욱 더 세밀하게
>콘티에 의한 각 쇼트와 신들의  시간 체크 합니다.
>
>여기서는 미국 영화인들이 쓰는 독특한 1/8
>개념의 시간을 체크하는 데
>저도 그 부분이 뭔지 몰라서 유학다녀온 친구들에게
>물어보아도
>아무도 명쾌한 답을 안해주더군요.
>그건 물리적인 시간이 아니라는 것..
>밖에...
>
>그래서 스크립터가 각 쇼트들마다
>시간을 1/8 3과 5/8
>뭐 이런 식으로 시간 체크를 하면 각 쇼트가
>8/8을 넘으면 감독이 자연스럽게
>조금 길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지요..
>(각 쇼트들이..
>하지만 쇼트의 길이가 영화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요^^
>히트... 라는 작품에서
>보버트 드니로와 알 파치노의 커피마시는 커피숍 장면...
>아주 긴 분량이지요.
>하지만 두 배우와 카메라는 전혀지루하지 않게
>두 사람의 대화를 팽팽한 긴장감과 뜨거운 느낌으로 찍었다는 것
>아시지 않습니까?^^;)
>하지만 물리적인 시간이 5초쯤 되는 지 3초쯤 되는지
>저도 아직 모른 답니다 ..
>우습지요^^;
>
>여하간 그 시간 체크를 하는 일의 시간도
>엄청난 노동력을  요구하지요.
>전 그 일을 저의 팀에는 꼭 시키는 데...
>영화 들어가기 앞서서 그 작업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
>더욱이 영화전체의 호흡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활을 하지요.
>
>여하간...
>그 책에서는 스크립이 준비할 물품(비품)
>까지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데
>뭐 그건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
>기억에 남는 글 중에 하나가...
>(오래되서 정확하지 않아 죄송합니다.)
>스크립터의 자질이라는 부분이 서두에 나옵니다.
>
>그런데 정말 기억에 남는 것은
>(다른 부분은 흔히들하는 이야기지요.
>예리한 관찰력...
>성실함 등등인 데...)
>현장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들수 있는 적극적인 쾌활성인가?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
>한국에선 조감독이 해야할 부분인 데
>(요즘 다수의 조감독들은 이것; 현장분위기 좌지우지하는 것
>전혀 안되더군요)
>그 책에선 스크립터가 그 일을 담당해야 한다고 언급이 되어있지요.
>(더 웃긴건 스크립터의 준비물중에
>의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한국에서 감독 옆에 스크립터가 의자 준비해서 앉아 시간 체크하면 상황이 어떨지 ^^;)
>
>그리고...
>가능하다면 컴퓨터를 잘해서
>현장에 노트북을 들고 스키립을 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그리고 요즘 스크립터들이 잘 안하는 것중에
>촬영축도와 노출 그리고 피사체와 카메라간의 거리를
>기록안하시는 분들이 많은 데..
>(촬영스크립터가 있다고 ^^;)
>하지만 이건 꼭 기록해야 합니다.
>만약에 있을 재촬영을 위해서 이지요...
>
>흠..
>좀 길어 졌네요...
>(술이 덜깨서 )
>
>더 질문 사항 있으시면 글 올리세요
>자세히는 모르지만
>도움이 되신다면 글 더 올리겠습니다.
>(사실 미국인들이 만든 책에서
>한권의 분량으로 설명된 스크립터의 일들을
>여기서 간단히 쓴다는 것은 약간 어렵군요....)
>
>글 쓰다보니 좀 전에 이야기한 그 책 꼭 돌려받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내일 쯤 전화 해봐야 겠습니다 그려
>ㅎㅎㅎ
>
>힘내십시요.
>우린 가난하지만 동지의식이 뚜렷하지 않습니까....
>


어... 책이 구하기 쉽지 않은 것 같네염.
번역된건가요?
죄송하지만... 구입 하셨을때 경로라도 알려주심 고맙겠습니다.
Profile
JEDI
2001.05.20 02:01
개인적인 생각에, 전문스크립터 꼭 있으면 좋겠습니다. 필요성이 절대적인데도..사람이 없는 아쉬움이 있는 부분입니다.제가 감독이라면 전문 스크립터 꼭 쓰고싶습니다.
mee4004
2001.05.22 13:00
오홋...좋습니다...언젠가 꼭 한작품 하게 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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