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시스템의 문제가 아닙니다.
촬영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조명이 촬영 (영상)에 끼치는 영향은 독보적입니다. 조명은 촬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죠.
또한 촬영의 기본은 카메라를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빛(조명)의 개념을 이해 하는 것입니다. 조명이 어떻게 쓰이냐에 따라 영상이 분명이 틀려 집니다.
영상에 대한 책임과 영상을 직접 담아내는 사람은 촬영감독입니다.그러나 우리나라에선 조명감독이 따로 있어서 촬영감독의 영역을 자주침범하곤 하는게 영화 현장에 현실입니다. 재밌는 일화가 있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젊은 촬영감독님이 한 얘긴데 .. 촬영도중 자신보다 나이가 훨씬많은 조명감독이 자기 맘대로 조명을 설치하더랍니다... 그래서 얘기 했답니다.." 그렇게 하면 안돼겠는데요" 라구요. 그랬더니 대뜸 하는 말 이 " 야 ! 너 몇살이야!?" 그러더 랍니다. 결국 그 컷은 원하는 영상이 안나와서 재촬영을 했답니다. 도대체 누가 촬영감독입니까? Gaffer는 우리로 치면 조명감독쯤 됩니다. 미국의 경우 게퍼는 철저하게 촬영감독의 지시를 받습니다. 이것은 영향력 독점이 아니라 책임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촬영에 있어서 " 이 영화는 내가 책임이다" 라는 철저한 프로의식과 책임의식에서 나온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서 촬영과 조명은 기술적인 이유에서 한사람에 의해 구성되어야 하는 것이지 단순히 제도나 시스템의 문제가 아닌 것입니다. 예를들어 엄청나게 돈을 들여 어떤 scene을 찍었는데 영상이 생각과 틀리다면 누가 책임을 짐니까 ? 촬영감독입니까? 조명감독입니까?
미국과 같은 제도를 따라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촬영과 조명의 기술적인 관계와 두번째 이유는 책임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 즉 , 촬영감독의 전문성과 프로의식배양에 있는 것입니다.
촬영감독은 카메라에 영상을 담는 일을 합니다. 영상은 빛(조명)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영상에 책임이 있는 촬영감독이 빛(조명)을 통솔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촬영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조명이 촬영 (영상)에 끼치는 영향은 독보적입니다. 조명은 촬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죠.
또한 촬영의 기본은 카메라를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빛(조명)의 개념을 이해 하는 것입니다. 조명이 어떻게 쓰이냐에 따라 영상이 분명이 틀려 집니다.
영상에 대한 책임과 영상을 직접 담아내는 사람은 촬영감독입니다.그러나 우리나라에선 조명감독이 따로 있어서 촬영감독의 영역을 자주침범하곤 하는게 영화 현장에 현실입니다. 재밌는 일화가 있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젊은 촬영감독님이 한 얘긴데 .. 촬영도중 자신보다 나이가 훨씬많은 조명감독이 자기 맘대로 조명을 설치하더랍니다... 그래서 얘기 했답니다.." 그렇게 하면 안돼겠는데요" 라구요. 그랬더니 대뜸 하는 말 이 " 야 ! 너 몇살이야!?" 그러더 랍니다. 결국 그 컷은 원하는 영상이 안나와서 재촬영을 했답니다. 도대체 누가 촬영감독입니까? Gaffer는 우리로 치면 조명감독쯤 됩니다. 미국의 경우 게퍼는 철저하게 촬영감독의 지시를 받습니다. 이것은 영향력 독점이 아니라 책임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촬영에 있어서 " 이 영화는 내가 책임이다" 라는 철저한 프로의식과 책임의식에서 나온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서 촬영과 조명은 기술적인 이유에서 한사람에 의해 구성되어야 하는 것이지 단순히 제도나 시스템의 문제가 아닌 것입니다. 예를들어 엄청나게 돈을 들여 어떤 scene을 찍었는데 영상이 생각과 틀리다면 누가 책임을 짐니까 ? 촬영감독입니까? 조명감독입니까?
미국과 같은 제도를 따라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촬영과 조명의 기술적인 관계와 두번째 이유는 책임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 즉 , 촬영감독의 전문성과 프로의식배양에 있는 것입니다.
촬영감독은 카메라에 영상을 담는 일을 합니다. 영상은 빛(조명)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영상에 책임이 있는 촬영감독이 빛(조명)을 통솔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아무거나 한마디씩 남겨주세요.(광고만 아니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