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은 누구나사랑을 한다. 사랑으로 태어나고
사춘기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인 사랑을 하는데 이때의 사랑은 두사람외의 배타적인사랑이다.
이배타성은 기본적인 믿음을 전제로 할때 필연성과 숙명성을 동시에 갖는다. 그러나 사랑은영원성의관념인동시에 매우 실체적이며 실존적이어서 두사람 중 한사람의 사랑의 동기유발기재가 사라질경우 이별의 한계상황을 갖는것이다. 이러한 사랑의 한계상황에 다다를때 당사자들은 사랑이깨졌다라고 표현하지만 타인들은 일회성,즉흥적,육체적사랑으로 규정하기도한다
사랑은 하나의감정이며 미움도하나의 감정이다 공통점이 있다면 강렬하다는것이다, 어떠한자극이 강렬하여 역치를넘어설때 종종 우리의뇌는 두가지를 혼동하기도 한다, 극단의 병리학적인증상으로 Necrophillia,사도마조히즘을 들 수있다.또한 가장 사랑 하는 사람을 가장 미워하는가하면 부정적인 감정 반응인 질투와 소유욕을 보이기도 한다.두사람이 평생을 같이 사랑 하며 살때가 가장이상적이지만 우리가말하는 불멸의사랑이란 제임스딘이나 로미오와줄리엣 처럼 젊은날의 한사람이 요절하는 경우를 생각한다. 죽어서 사랑할대상이 없는데 어떻게불멸의 사랑인가? 아이러니다, 에드거알람포우의 애너벨리를 읽어보면 궁금증이풀릴것이다.
우리가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거나 사랑에 빠지면 뇌에서 도파민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그런데 도파민은 우리가 위험에 빠지는 순간 느끼는 공포심에 의해서도 분비되기 때문에 이 경우, 우리는 공포심을 사랑의 두근거림으로 착각하게 되는데, 이를 ‘카필라노의 법칙’이라고 한다.
일전에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는 좋아하는 이성과 롤러코스터를 타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의 방송을 내보낸 적이 있는데, 이 역시 카필라노의 법칙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롤러코스터는 상당한 긴장감과 공포를 유발하기 때문에 도파민이 다량 분비되어 심장 두근거림과 흥분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러한 두근거림과 떨림을 상대에 대한 이성적 호감으로 착각하게 되면서 호감도가 상승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 카필라노의 법칙의 유래 이영화에서 욕정적사랑의 5단계를 제시한다 감탄-상상-탐닉-욕구충족-불안과허무 , 감탄-상상-관심-욕구교환-안정과 평안 양자택일은 Basic trust 와 서로의 상대에대한 Desire가 일치하는가의여부에달려있는 것이다
간단한 이력서 -프로필/ 일반 사진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