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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풀HD캠 vs 준전문가용 캠

kineman
2008년 09월 07일 16시 43분 37초 2911 5
요즘 가정용 캠도 풀hd이 구현된다면서요?
전문가용과의 차이를 ccd와 cmos 정도로 보면 될까요?
답변 좀 부탁합니다.
그리고 같은조건에서의 단편영화 촬영용으로
1. 가정용 풀hd캠과 PD-170 중 님이 선택을 하신다면? 그 이유는?
2.가정용 풀HD캠과 z-1 중 어떤 캠을 고르시겠습니까? 그 이유는?
요것도 좀 부탁드립니다.

.

꿈을 향해! 세상을 향해!!  아자,아자!!!

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directorkhk
2008.09.07 23:04
서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ccd라고 해서 나쁜것이 아니며, coms라고 해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전문가 사양 고급 카메라에서도 양쪽 모두를 사용합니다.
가정용 풀 hd와 pd170 중 어느것을 선택하라고 물으신다면..
그 가정용 캠이 어떤건지 먼저 알아야겠습니다만..
그러나 왠만해선 pd170을 선택 할것입니다.
일단 ccd의 크기 문제, 렌즈 구경 및 밝기 문제, 수동촬영 문제, 차이는 좀 많겠습니다.
그러나 hc9급 이상의 가정용 캠이라면 hdv로 찍을 경우
pd170보다 좋은 화질을 체감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수동기능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촬영을 하기는 어렵구요.
영화 촬영용으로라면.. 솔직히 풀수동기능이 없다는건 점수를 줄수가 없습니다.
또 편집작업도 까다롭구요.

그리고, 보통 풀hd라고 표기되어 있는 대부분의 소형캠이라도 hd가 아닌 hdv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6mm테잎 에 기록한다면.. 절대 풀 hd가 될수 없습니다.
단순히, 저화질의 영상을 사이즈만 hd사이즈로 뻥티기 하는 경우입니다.
내장하드에 기록되는 방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록 속도가 현저하게 높은 하드를 사용하는 고가의 캠이 아닌 이상 풀 hd기록은 어렵습니다.

가정용 풀hd와 z1중 무엇을 고르겠냐면, 100번 1000번 z1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z1보다는 z7을 선택하겠습니다.
hd는 테잎에 기록해서는 절대 제대로 된 hd,
그리고 제대로 된 네이티브 방식의 프로그레시브 신호를 기록 할수가 없습니다.
테잎에 기록되는 방식은 한 프레임을 둘로 나눠서 기록하는 ntsc 의 인터레이스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기록한 것을 컴퓨터 같은 모니터에서 보면 가로줄이 죽죽 생기고..
실제 30프레임이면, 30p가 아닌 두 필드로 나눠져서 60i로 기록됩니다.
이 것에 관해서는 인터레이스, 프로그레시브, 테잎리스에 대해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z7은 z1과 달리 테잎리스 방식도 함께 체택하고 있습니다.(테잎이 아닌 별도의 메모리에도 기록)
상위 전문가용 hd카메라에서도 전용 hdcam테잎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모두 테잎리스 방식을 사용합니다.
kineman
글쓴이
2008.09.07 23:31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dvcat
2008.09.16 07:51
filmmakers 이기 때문에 단호히 말하겠습니다.
그냥 습작이나 앵글확인정도의 간이촬영이라면 모를까,
제발 인터레이스 카메라로 촬영하지 마십시오.(특히 Z1의 영화어쩌구모드로는 절대로 촬영하지 마십시오.)
그래도 영화라는 작업을 하실 것이라면 24p가 반드시 24p가 지원되는 카메라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소형카메라 중에는 DVX-100, HVX-200, HD-100, HD-110, HD-200, HD-250, XL-2, Z-7, EX-1, EX-3,
조금 더 봐줘도 XL-H1, XH-A1 정도)

최종상영도 그렇고 DVD제작도 그렇고, 촬영에서의 훈련성도 그렇고,
감성적으로도 우월하기도 합니다만,
기술적으로는 거의 재앙과 축복의 차이가 납니다.
dvcat
2008.09.16 07:57
참고로,
24p가 제대로 지원되는 카메라는 테이프이건 아니건 별 상관없이 24p작업이 가능합니다.
60i로만 기록되기 때문에 30p 기록이 불가능하다고 하셨지만
애초에 30p의 60i 형식 기록은 애초에 차이가 있을수가 없는 기록이며,
(절대로 인터레이스 기록으로 인해 가로줄 죽죽 안생깁니다.)
심지어 거기에 30p도 아닌 24p를 분산해서 기록하고
편집시에 뽑아내서 작업하는 프로세스마저도 이미 오래전에 정립이 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국내 대다수의 작업자들이 아무 생각없이 편집을 한다는 것이죠.
특히 영화 관계자들이 이 작업방식의 비숙련도가 더 심합니다.
그동안 그분들이 작업했던 키코드 텔레시네 비디오를 이용한 편집은
어차피 네가커팅을 위한 가이드 제작에만 쓰일 편집본이기 때문에
관련 기술정보는 전혀 몰라도 됐었기 때문이죠.

테이프기록과 풀HD라는 말과의 연관성이라던가,
HDV는 HD가 아니라는 말이라던가,
하는것들도 비슷한 사고방식과 편견에서 온 오류입니다.
가능하면 관련 정보에 대한 정확한 정의에 대해 살펴보시던가,
그런것이 귀찮으시면 관련 전문가와 상담해서 필요한 기술적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kineman
글쓴이
2008.09.16 16:10
답변 감사합니다.
.
directorkhk님의 가로줄은 편집시 모니터에 보이는 것을 말씀하신게 아닌가 하는데요.
프레임이 필드로 나누어지면서 생기는...
^^;
(아니면 어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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